“칫솔 잡는 것부터 틀렸습니다” 치과 전문의가 알려주는 충치 한 개도 안 생기는 양치질 방법

안녕하세요. 양치질은 현대인들의 건강관리 우선 순위로 꼽힙니다. 식사 후 양치질을 하는 것은 건강관리의 핵심이자본적인 에티켓이라 할 수 있습니다.

Thank you for reading this post, don't forget to subscribe!

하지만 양치질을 제대로 하는 사람을 많지 않은데요. 그럼 오늘은 엄지의 제왕에 출연한 치과 전문의가 알려주는 올바른 양치질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올바른 양치질 방법

우리가 평소에 하는 양치질 습관 중에 잘못된 것들이 생각보다 많습니다. 칫솔을 잡는 방법부터 치약을 어떻게 짜야 하는지 까지 잘못하고 있는데요. 어떻게 해야 하는지 차례대로 알려드리겠습니다.

1.칫솔은 연필잡듯이 잡는다

대부분 칫솔을 잡을때 주먹을 쥐면서 잡는데요. 이는 잘못된 방법입니다. 칫솔을 잡을때 연필을 쥐 듯이 잡는 것이 옳은 방법인데요.

좌 : 잘못된 예, 우 : 잘된 예

영국의 한 연구진이 연필 쥐듯이 칫솔을 잡은 뒤 부드럽게 양치하는 것이 좋다는 것을 발표한 적이 있습니다.

칫솔을 연필 쥐듯이 잡으면 힘이 잘 안들어가는데요. 양치질을 세게 한다고해서 양치질이 더 잘되는 것은 아닙니다. 부드럽게 꼼꼼히 하는 것이 더 좋으며 세게 할 경우 잇몸이 상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2.치약 사용방법

양치를 하기 전 치약을 짜고 물을 뭍히는 사람들이 많으실 건데요. 이는 치약의 거품이 빠르게 발생하는 원인이 됩니다.

치약의 계면활성제 성분이 빠르게 거품을 만들기 때문인데요. 이는 짧은시간에도 시원한 느낌이 들어 칫솔질을 잘했다고 착각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칫솔에 치약을 짤때 뭉치까지 치약이 스며들게 짜는 것이 좋은데요. 이렇게 해야 거품이 많이 일어나는 것이 방지되고 치약이 치아에 직접적으로 침투 할 수 있습니다.

3.칫솔질 순서

칫솔질 순서는 사람마다 다른데요. 치과 전문의에 따르면 잘 안닦이는 곳부터 닦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치아에서 치석이 가장 잘 쌓이는 곳이 아래 앞니의 안쪽, 위 어금니의 바깥쪽 입니다.

따라서 저 위의 두 쪽부터 닦는 것이 좋습니다. 앞니 안쪽은 칫솔을 세워 쓸어 올리고 바깥쪽 치아의 경우 칫솔모를 눞혀 쓸어올리는 것이 좋습니다.

4.치실을 사용하라

치아와 치아의 사이는 음식물이 잘 끼는 곳입니다. 칫솔로는 이곳을 닦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따라서 치실을 사용하는 것이 좋은데요.

사람이 100세까지 살 수 있는 장수 비결 10가지 중 2번짜가 바로 이 치실을 사용하라 였을 정도로 치실의 사용이 중요합니다.

칫솔 선택 꿀팁

기본적으로 칫솔은 작은 것이 좋습니다. 따라서 어른도 어린이용 칫솔을 사용해도 상관이 없습니다. 칫솔이 작을수록 구석구석 꼼꼼히 닦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부드러운 미세모의 경우 치주염 환자에게는 효과적이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일반적인 칫솔모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칫솔은 2~3개월에 한번씩은 바꿔주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올바른 양치질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도움이 되셨다면 ‘좋아요, 공유’ 부탁드립니다. 자세한 내용은 영상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