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고 있어야 사고를 피할 수 있습니다” 운전자 대부분이 사용할 줄 모르는 빙판길 필수 기능

안녕하세요. 겨울철 빙판길 사고가 많이 일어나는데요. 특히 블랙아이스에 의한 사고 사례가 많습니다. 블랙아이스는 눈에 잘 보이지 않기 때문에 빙판이라고 생각하지 못하고 과속을 하다가 사고가 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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빙판길에서 급제동을 할 경우 타이어가 잠기며 차가 쭉 미끄러지는데요. 이런 현상을 막기위해 꼭 알아야 하는 기능이 있는데요. 바로 엔진브레이크 입니다. 오늘은 이 기능을 어떻게 사용해야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블랙아이스란?

블랙 아이스는 아스팔트의 작은 틈사이로 눈, 비가 얇게 얼어붙어 만들어집니다. 미세먼지나 매연도 함께 섞여 아스팔트처럼 까맣게 얼기 때문에 운전자가 확인하기 어렵습니다.

도로가 살짝 젖어 있거나, 광택을 낸 것 같이 표면이 반짝거리는 정도로만 보이죠. 그래서 블랙 아이스 구간을 운전하던 사람이 미끄러지면 갑작스러운 상황에 당황하기 때문에 사고 위험성이 높아집니다.

블랙아이스의 위험성은 아래 영상을 보시면 확실히 아실 수 있습니다.

블랙아이스가 자주 발생하는 장소

블랙 아이스는 눈이나 비가 아스팔트에 얼어붙어 생기기 때문에 도로 표면의 온도가 낮고 습도가 높은 곳에 주로 형성됩니다.

자주 발생하는 장소로는 터널 입구 및 출구, 그늘진 도로, 고가도로 직후, 바람이 센 다리 위, 습도가 높은 저수지 및 해안도로, 통행량이 많지 않은 골목길 등이 있습니다.

블랙 아이스는 도로 포장재에 따라서도 발생 빈도가 다릅니다. 아스팔트 도로보다 콘크리트 도로에서 자주 발생하죠.

아스팔트 포장은 어두워서 햇빛을 받으면 온도가 올라가 눈이 녹는 속도가 빠릅니다. 반면 콘크리트 포장은 아스팔트보다 상대적으로 밝아 온도가 천천히 올라가기 때문에 얼음이 녹는 속도가 더딥니다.

엔진브레이크란?

자동차의 제동장치에는 크게 3가지가 있는데요. 풋 브레이크와 주차 브레이크와 엔진 브레이크입니다. 앞의 두가지는 자주 사용하기 때문에 잘 아시지만 엔진브레이크에 대해서는 잘 모르실 것입니다.

엔진브레이크란 별도의 브레이크가 존재하는 것이 아닌 차량의 주행속도보다 변속기 기어를 강제로 낮추어 엔진 회전속도를 높여 속도를 줄이는 방법입니다.

엔진브레이크 사용법

일반적인 자동변속기 차량의 기어를 살펴보면 아래 사진과 같이 P, R, N, D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여기서 ‘D’에 기어를 위치시키면 차량이 앞으로 주행하는데요.

D’위치에서만 기어를 짙은 파란색 화살표 방향(좌측)으로 이동이 가능합니다.

이렇게 ‘D’ 위치의 좌측으로 기어를 이동시키면 자동변속이 아닌 수동변속이 가능해지는데요. 위로(+방향)으로 기어를 움직이면 단수가 올라가고 반대로 아래(-방향)으로 기어를 움직이면 저단으로 변속이 됩니다.

위의 사진(차종마다 다름)처럼 수동모드로 변환되어 ‘D’가 아닌 기어의 단수로 나타납니다. 엔진브레이크는 기어를 아래(-방향)으로 움직여서 강제적으로 기어의 단수를 저단으로 바꾸면 됩니다.

이렇게 되면 차량의 RPM은 올라가지만(엔진에서 웅~하는 소리가 날거에요) 속도가 자연스럽게 떨어지게 됩니다. 이때 풋 브레이크와 같이 사용하게 되면 제동 거리를 훨씬 줄일 수 있게 됩니다.

블랙 아이스 구간을 안전하게 운전하는 방법

모르는 상태에서 블랙아이스를 만나게되면 당황하게되고 사고가 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위에 블랙아이스가 자주 나타나는 장소에 간다면 이렇게 대비하시기 바랍니다.

1.블랙아이스를 만난다면 풋 브레이크를 밟을 때 한번에 밟지 않고, 여러 번 나눠 천천히 밟아야 합니다. 블랙아이스 구간에서 갑자기 브레이크를 세게 밟는다면 차가 미끄러지거나 회전하게 됩니다.

2.엔진브레이크 활용해 속도를 서서히 낮춰야 안전합니다. 블랙 아이스 구간 진입 전 풋브레이크를 밟아 속도를 줄이고, 기어를 저단으로 내려 가속페달을 밟습니다.

미끄러운 곳을 만나면 가속페달에서 발을 떼 속도를 조절합니다. 엔진브레이크는 풋브레이크와 달리 바퀴가 멈추지 않는 상태에서 엔진으로 감속하기 때문에 블랙 아이스로 인한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3.블랙 아이스를 만나서 미끄러졌다면, 스티어링 휠은 진행 방향 쪽으로 조작해야 합니다.

스티어링 휠을 진행 방향과 반대로 틀면 타이어 방향이 미끄러지는 방향과 수직을 이뤄 타이어 홈이 수막을 제거하지 못하고 그대로 밀려납니다.

4.차체자세제어장치라고 불리는 ESP(Electronic Stability Program)를 끄지 않는 것입니다

ESP는 자동으로 각 바퀴에 적절한 브레이크 압력을 가하거나 엔진 토크를 떨어뜨리고, 자동변속기를 변속해 자동차 상태를 수정하면서 미끄러짐을 예방합니다.

눈길이나 험로를 탈출할 때 ESP를 인위적으로 끄는 경우가 있는데, 블랙 아이스 노면에서는 반드시 ESP가 필요합니다.

오늘은 엔진브레이크 기능 사용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도움이 되셨다면 ‘좋아요, 공유’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