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못 세척하면 영양소까지 파괴됩니다” 식약청에서 알려주는 과일, 채소 잔류 농약 완벽하게 세척하는 방법

안녕하세요. 농약은 농업에 있어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농업용 자재입니다. 하지만 농약 성분이 몸에 좋지 않기 때문에 깨끗하게 세척 후 섭취해야 합니다.

Thank you for reading this post, don't forget to subscribe!

그럼 오늘은 식약청에서 알려주는 과일, 채소 농약 세척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잔류농약관리

식약청에 따르면 농약은 사용 횟수, 수확 전 살포 가능 일수, 사용방법 등의 안전사용기준을 설정하여 관리하고 있는데요.

이는 농약을 사용한 수확물 중 농약의 잔류량이 허용기준을 넘지 않도록 농작물별로 안전하게 관리하고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해외에서 수입되는 품목 역시 수입, 유통단계에서 230여 종의 농약을 중점 검사항목으로 지정하여 안전하게 관리하고 있다고 합니다.

잔류농약 세척 방법

잔류농약의 제거 방법으로 수돗물, 식초물, 숯을 담근 물, 소금물 등을 이용합니다.

하지만 각 방법마다 잔류농약 제거량에는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데요. 오히려 식초나 소금물이 영양소 파괴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그러나 농약이 물에 용출되어 나오는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1분~5분 정도 물에 담가 두었다가 헹궈내는 것이 농약을 제거하는데 2배 이상의 차이를 보였다고 합니다.

따라서 채소나 과일은 바로 흐르는 물에 씻기보다는 물에 담가 두었다가 손으로 저으며 씻은 후 흐르는 물에 씻는 것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손으로 저으며 씻는 담금물 세척은 채소가 물과 접촉하는 빈도와 시간이 길어져 잔류농약 세척 효과가 좋은 것입니다.

아래는 식약청 홈페이지에서 공개한 과일, 채소 종류별 세척 방법인데요. 확인해보시고 해당 과일, 채소를 세척하실 때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잔류농약 제거 방법에 대해 알려드렸는데요. 도움이 되셨다면 “좋아요, 공유”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