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이 먹어도 전혀 위험하지 않습니다” 의외로 대부분의 사람들이 잘못알고 있는 음식에 대한 속설 5가지

안녕하세요. 우리가 통상적으로 알고 있는 음식에 대한 여러가지 속설들이 있는데요. 대부분 사실에 기반하여 맞는 말이지만 의외로 잘못 알고 있는 사실들이 있습니다.

Thank you for reading this post, don't forget to subscribe!

대표적인 것이 ‘미세먼지에 삼겹살이 좋다’인데요. 그럼 오늘은 우리가 잘못알고 있는 음식에 관한 속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미세먼지에는 삼겹살이 좋다

삼겹살을 먹는 것이 체내 미세먼지 배출에 좋다는 속설로 인해 미세먼지 농도가 높은 날이면 실제로 삼겹살의 수요가 늘어난다고 합니다.

하지만 삼겹살 부위를 비롯한 돼지고기는 오히려 미세먼지와 상극이라고 하는데요.지방이 많은 음식을 섭취하면 유해 물질의 체내 흡수를 돕기 때문입니다.

미세먼지에 배출을 위해서는 중금속 배출에 좋은 미역이나 미나리, 기관지 염증을 완화시켜 주는 고등어 등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서울의료원 가정의학과 김정아 과장은 “미세먼지가 심한 날 삼겹살을 먹으면 좋다는 의학적 근거는 없다”고 잘라 말했습니다.

“삼겹살의 기름이 목에서 미세먼지를 잘 내려가게 할 것이라는 인식에 그런 속설이 생겼지만, 미세먼지가 몸속으로 들어오는 경로는 식도가 아닌 호흡기”라고 설명했습니다.

밤에 먹는 사과는 독이다

‘아침에 먹는 사과는 금, 저녁에 먹는 사과는 독’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이는 사과에 포함된 산도 때문에 밤에 사과를 먹으면 속이 쓰릴 것이라는 우려 때문인데요.

하지만 사과의 산도는 일반 적포도주와 비슷하기 때문에 심각한 위궤양 환자가 아니라면 한두개 정도의 사과를 먹었다고 밤새 속이 쓰릴 가능성은 매우 적습니다.

오히려 사과의 식이섬유가 장운동을 도와 다음날 배변활동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잠들기 전 먹는 사과의 비타민C와 미네랄, 항산화 성분은 숙면을 취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마시멜로로 찐 살은 지구 한바퀴를 돌아도 안 빠진다

입에서 사르르 녹는 달콤한 맛으로 인기 있는 마시멜로. 특히 초코파이 속 마시멜로는 지구 한 바퀴를 돌아도 뺄 수 없다는 무시무시한 괴담 탓에 빼놓고 먹는 이들이 있을 정도입니다.

하지만 사실은 괴담과는 판이하게 다른데요. 레시피에 따라 조금씩 다르지만 마시멜로는 물엿, 당, 젤라틴, 계란 흰자 등을 섞어서 만드는 것으로, 지방이나 콜레스테롤이 모두 ‘0’입니다.

칼로리 역시 초코파이(39g) 사이에 들어있는 마시멜로우(8g)의 경우 20kcal에 불과합니다. 초코파이 한 개의 전체 칼로리 171kcal의 11.7%입니다.

초콜릿의 경우 제품별로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평균적으로 10g당 55kcal 정도로, 마시멜로가 훨씬 살이 덜 찌는 셈입니다.

마시멜로 영양성분표

외국에서 수입해 들어오는 마시멜로 제품 역시 1회 제공량(10g) 기준으로 탄수화물 8g(2%), 당류 5g, 나트륨 10mg(1%)가 들어있으며, 지방 및 콜레스테롤은 포함돼 있지 않습니다.

전자레인지에 돌리면 영양소가 파괴된다

전자레인지는 작동 시 많은 전자파가 방출된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이 때문인지 전자레인지로 음식을 조리하면 식품의 영양소가 파괴될 것이라고 믿기도 합니다.

하지만 미국 위스콘신대학교의 연구에 따르면 오히려 전자레인지로 음식을 가열하면 식품 영양소 파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최소 작용을 해 영양소 손실도 그만큼 줄어든다고 합니다.

별도의 물을 필요로 하지 않고 음식에 들어있는 수분만을 가열하기 때문에 영양소가 빠져나갈 가능성이 적습니다.

탄 음식을 먹으면 암에 걸린다

세계보건기구의 발표에 따르면 우리가 먹는 대부분의 식품을 120도 이상으로 가열하면 단당류와 아미노산 물질 중 하나인 아스파라긴이 반응해 아크릴아미드를 생성합니다.

고기뿐만 아니라 빵, 감자, 고구마에서도 검출되죠.또한 돼지고기, 닭고기, 생선 등이 고온에 타거나 직화구이 중 검게 그을리면 벤조피렌이라는 성분이 생성되는요.

2006년 국제 암연구센터에서 벤조피렌을 1급 발암물질로 분류하면서 탄 음식을 먹으면 암에 걸린다는 소문이 돌기 시작한 것으로 보입니다.

그렇다면 불에 탄 음식을 얼마나 먹으면 암에 걸릴까요?

일단 벤조피렌의 경우 위에서 위산에 녹고 소장에서 효소로 분해됩니다. 유럽 식품안전청에서 정한 기준을 따르면 성인 기준으로 평균 체중 1Kg당 70ug 이하로 섭취하면 문제 될 것이 없습니다.

한국인은 체중 1kg당 하루 평균 0.0035ug의 벤조피렌을 섭취하는데요. 탄 고기를 먹고 암에 걸리려면 하루에 2톤씩 먹으면 암에 걸린다는 계산이 나옵니다.

그렇다고 탄 음식을 막 드시라는 말씀은 아니지만 또 그렇다고 탄 음식을 먹으면 심각하다고 생각할필요도 없다는 점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오늘은 잘못알고 있는 음식 속설 5가지를 말씀드렸는데요. 도움이 되셨다면 “좋아요, 공유”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