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터 교체가 정답이 아닙니다” 현직 정비사가 알려주는 차량용 에어컨 퀴퀴한 냄새 한 방에 없애는 방법

안녕하세요. 요즘 날씨가 점차 더워져서 차량용 에어컨을 슬슬 사용하기 시작하실텐데요. 오랜기간 에어컨을 안쓰다가 켜면 에어컨에서 퀴퀴한 냄새가 올라올 때가 있습니다.

Thank you for reading this post, don't forget to subscribe!

이걸 크리닝 업체에 맡기게 되면 최소 10만원은 지불해야 하는데요. 그럼 오늘은 자동차 정비사 유튜버인 “현직정비사 TV”에서 알려주는 차량용 에어컨 청소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차량용 에어컨에서 냄새가 나는이유

우선 첫번째 이유는 에어컨 필터 때문인데요. 하지만 에어컨 필터를 교체하여도 냄새가 없어지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때의 원인은 에바포레이터의 오염입니다. 에바포레이터는 공기를 차갑게 해주는 장치 인데요.

에어컨을 가동하면 아주 차가워지지만 끄게되면 주변의 더운공기와 만나 에바포레이터 주변에 물방울이 맺히게 되고 이는 결국 세균, 곰팡이 서식에 유리한 환경이됩니다.

이렇게 사용하다보면 에바포레이터에는 곰팡이와 세균이 엄청나게 증식하게 됩니다. 이 때문에 냄새가 나는 것입니다.

에어컨 냄새 잡는 방법

먼저 차량의 에어컨 필터를 제거합니다.

필터가 들어가는 부분 우측 하단쪽에 위치한 블로우 모터 쪽에 에바크리너를 소량 뿌려주고 뚜껑을 다시 닫습니다.

아래는 에바크리너 구매 링크 입니다.

이때 필터는 넣지 않습니다.

이제 운전석으로 돌아와 시동을 켜고 히터를 작동합니다. 이때 실내 온도와 바람세기를 최대로 올려주고 내기순환 모드로 설정해 줍니다.

그리고 차량 내부로 나오는 히터를 모두 차단해줍니다.

이렇게 하는 이유는 히터를 작동시키면 냉각수의 온도가 최대 110도까지 올라가게 되는데 이 열을 이용하여 공조기 안에 곰팡이 균을 제거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내부로 나오는 공기를 막아주면 바람은 에어컨 물이 빠지는 드레인 호스를 통해 나오게 됩니다.

이제 이렇게 10분정도 유지한 뒤에 시동을 끄고 에어컨 필터를 다시 넣어주면 끝이 납니다.

오늘은 차량용 에어컨 냄새 잡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렸는데요. 도움이 되셨다면 “좋아요, 공유” 부탁드립니다.

자세한 내용은 영상을 통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출처 : 현직정비사TV)

“이 포스팅의 일부 링크는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