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무때나 먹으면 오히려 건강을 해칩니다” 영양제별 최선의 섭취 타이밍

안녕하세요. 바쁜 현대인들이 건강을 위해 챙겨먹는 영양제, 하지만 이것저것 챙겨 먹다 보면 도통 언제 먹어야 하는지 감이 안잡히는데요.

Thank you for reading this post, don't forget to subscribe!

물론 영양제 포장지나 설명서에 적힌 섭취량과 방법을 보면 되지만 일일이 확인이 어려우시다면 일반적인 복용방법을 따르는 것이 좋습니다.

비타민 A

복용 시간: 식후

비타민 A는 지용성이기 때문에 식사 후 섭취해야 체내 흡수가 잘 됩니다. 아울러, 한 번에 하루 용량을 먹기보다는 하루 3회 등으로 나눠 먹는 것이 더 좋습니다.

비타민 B

복용 시간: 식전

수용성인 비타민 B는 물에 쉽게 녹기 때문에 식사 후에 복용하면 비타민 B군 흡수에 방해될 수 있어, 식전에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공복에 고함량 비타민 B군을 복용하면, 속 쓰림 등의 위장장애가 나타날 수 있다. 이러한 불편함이 생긴다면, 식후 30분 뒤에 복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또한, 이른 시간에 복용하는 것이 좋다. 잠자기 3~4시간 전에 섭취할 경우에는 신진대사가 증진되어 수면에 방해가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비타민 C

복용 시간: 식후

비타민 C는 신맛이 강해 공복에 복용하면 속이 쓰릴 수 있어 식후에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울러, 우리 몸이 회복하는 시간인 저녁에 복용하는 것이 좋다. 하루 1알을 먹는다면 저녁 식사 직후에 복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비타민 D

복용 시간: 식후

지용성 비타민인 비타민 D는 음식에 있는 지방 성분과 함께 먹어야 체내에 더 잘 흡수됩니다. 따라서 식후에 씹어서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종합비타민

복용 시간: 식후

종합비타민에는 미네랄 성분과 지용성 비타민이 함께 들어있어 식사 후에 복용하는 것이 좋은데요.

또, 신체 활력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아침 식후에 먹는 것이 좋다. 아침 식사를 안 한다면, 점심 식사 후에 복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아연

복용 시간: 식후

공복에 아연을 먹으면 속이 쓰릴 수 있다. 따라서 식후에 먹는 것이 좋습니다.

또, 칼슘과 아연을 함께 섭취하면 아연의 흡수율이 떨어질 수 있기 때문에 저녁보다는 아침 식사 후에 먹는 것을 추천합니다.

마그네슘

복용 시간: 식후

마그네슘은 근육을 이완하고 숙면을 돕기 때문에 저녁에 복용하면 좋습니다. 아울러 위산이 분비돼야 마그네슘 흡수가 잘 되기 때문에 식후 30분 이내에 먹는 것이 좋습니다.

철분

복용 시간: 식후

철분제를 먹은 후 커피나 녹차를 마시면 철분의 흡수율이 떨어집니다. 따라서 철분제는 저녁에 먹는 것이 좋습니다.

철분제를 하루 2번 먹어야 한다면, 아침과 저녁 식후에 복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칼슘

복용 시간: 식후

칼슘제를 공복에 섭취하면 위장장애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식후에 먹는 것이 좋습니다. 아울러, 비타민 D를 함께 복용하면 칼슘의 흡수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유산균

복용 시간: 식전

유산균은 위산과 담즙산에 의해 사멸하기 때문에 장까지 도달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런데 식후에는 담즙산이 많이 분비되므로 식전에 유산균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침 기상 직후나 취침 전 공복에 먹는 것을 추천합니다.유산균을 먹기 전에는 물 한잔을 마셔 위산을 희석한 후 섭취해야 하는데요.

이때 프로바이오틱스는 열에 약하므로 가능한 한 찬물에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루테인

복용 시간: 식후

루테인은 지용성 물질이기 때문에 식사량이 많은 점심이나 저녁에 섭취하면 체내 흡수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오메가3

복용 시간: 식후

오메가3도 지용성이기 때문에 식사량이 많은 점심이나 저녁에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L-아르기닌

복용 시간: 식전

아르기닌은 위산에서 잘 녹기 때문에 위산이 거의 분비되지 않는 공복에 먹으면 좋습니다. 그러나 위장이 약하고 위장장애가 있다면 식후에 먹거나 공복에 우유와 함께 먹는 것도 괜찮습니다.

밀크씨슬

복용 시간: 아무 때나

밀크씨슬은 식사와 상관없이 편한 시간에 섭취하면 됩니다. 다만, 평소 위장이 약하고 밀크씨슬 복용 후 위장장애가 나타났다면, 식사 직후에 충분한 물과 함께 복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콜라겐

복용 시간: 아무 때나

콜라겐은 식사와 상관없이 편한 시간에 섭취하면 됩니다. 단, 과일 주스는 콜라겐 효과를 떨어뜨리므로 과일주스와 함께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영양제별 최적 섭취 타이밍에 대해 알려드렸는데요. 도움이 되셨다면 “좋아요, 공유”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