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가 고파서 나는 소리가 아닙니다” 한의사가 알려주는 배에서 ‘꼬르륵’ 소리 나지 않게 하는 방법 6가지

안녕하세요. 뱃속에서 갑자기 천둥이 치는 듯한 소리와 시냇물이 흘러가는 듯한 소리가 나는 경험 해보신 적 있으실 건데요. 우리가 배가 많이 고프거나 뱃속에 가스가 많이 찼을 경우 뱃속에서 이러한 소리가 날 수 있습니다.

Thank you for reading this post, don't forget to subscribe!

하지만 너무 자주 이런 소리가 난다면 스트레스 받으실텐데요. 시도때도 없이 배에서 소리가 나시는 분들을 위해서 원인과 치료방법에 대해 한의사 유튜버인 박미경TV에서 소개하였는데요.

배에서 소리가 나는 이유

보통은 위나 장 속에서 가스나 액체가 연동 운동을 통해 발생하는 소리입니다. 이는 정상적인 생리반응입니다. 따라서 이 증상 자체가 큰 문제가 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시도때도 없이 발생하여 일상생활에 지장을 주거나 소화불량, 복통, 변비를 동반할 경우 위나 장에 문제가 있을 가능성이 높아 치료가 필요합니다.

배에서 나는 소리 치료방법

만일 배에서 소리가 자주 나신다면 아래 6가지 항목을 보시고 본인이 자주 하는 습관이 있다면 고쳐보시기 바랍니다.

식사는 천천히 하고 꼭꼭 씹어서 삼키자

급하게 먹다보면 위에 공기가 많이 들어가게 되고 그만큼 공간이 부풀어 있다보니 음식물이 꼬여서 내려갈때 소리가 크게 날 수 있습니다.

또한 꼭꼭 씹어서 먹지 않은 음식은 소화가 잘 되지 않기 때문에 장에서 더 많은 가스를 발생시킵니다. 따라서 이 가스로 인해 소리가 크게 나게 됩니다.

조금씩 자주 먹기

빈속일때 배에서 꼬르륵 소리가 난 경험은 대부분 있으실텐데요.

장시간 공복상태를 유지하다가 한번에 많이 먹는 습관도 배에서 소리가 날 수 있습니다.

약간의 요깃거리를 준비하여 빈속에 조금씩 먹어주는 것이 도움이됩니다. 대신 본인이 먹었을때 소화가 잘 되는 것으로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카페인, 유제품 섭취를 줄인다

커피를 많이 마신날 혹은 차가운 아이스 아메리카노를 마신 날 배에서 소리가 나는 경우가 있는데요. 카페인은 위장의 운동성을 떨어뜨리고 복부를 차게 만들기 때문에 가스가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우리나라 사람의 경우 우유를 소화하는 효소가 부족한 경우가 많기 때문에 유제품을 많이 드시면 소화가 충분히 되지 않아 배에서 소리가 날 수 있습니다. 라떼는 그럼 최악이겠죠?

밀가루 & 기름진 음식 피하기

밀가루 음식을 많이 먹은 경우에 위산이 역류한다거나 배에 가스가 차고 불편한 반응이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특히 글루텐 과민성이 있다면 밀가루 음식은 피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또한 기름기가 많은 음식은 위장에 오래 머물기 때문에 가스가 발생하고 배가 아프면서 소리가 날 수 있습니다

웅크린 자세 피하기

웅크린 자세는 배가 압박되기 때문에 장운동에 방해가 됩니다. 이는 위장에 가스가 차게 만들고 꾸르륵 소리가 날 수 있습니다.

오래 앉아 있어야 하는 경우 중간에 10분정도 산책을 하거나 몸을 펴주는 스트레칭을 해준다면 도움이 됩니다.

야식 금지

야식을 먹고 바로 잠자리에 들게 되면 소화가 잘 되지 않아 위장에 음식물이 오래 머물게 되고 이는 곧 음식물의 부패를 발생시킵니다.

따라서 가스가 많이 발생하고 이는 아침 위장의 운동이 활발하지 않을때 배에서 소리를 내게 됩니다.

오늘은 배어서 꾸르륵 소리가 자주 나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내용이 도움되셨다면 좋아요와 공유 부탁드립니다.

해당 내용에 대해 더 상세히 알고 싶으시다면 영상을 참고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