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보건기구에서도 추천한 방법” 감기로 목 아플때 빨간약으로 치료하는 방법

안녕하세요. 어렸을적 상처에 발랐던 빨간약 기억나시나요? 상처소독에 효과가 있는 이 포비돈이 인후통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최근 코로나로 인해 포비돈 가글이 이슈가 되었는데요.

Thank you for reading this post, don't forget to subscribe!

사실 그 이전에도 인후통 환자에게 포비돈을 처방했었습니다. 오늘은 유튜브 “리틀약사”에서 알려주는 포비돈 사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포비돈요오드의 효과

우리가 알고있는 빨간약의 성분은 포비돈과 요오드입니다. 포비돈요오드는 소독용 에탄올과 구강소독제인 클로르헥시딘보다도 훨씬 광범위한 살균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2021년 코로나와 포비돈요오드에 대한 논문을 보면 표비돈요오드로 가글을 했을때 코로나 바이러스를 줄여줬다고 하였습니다.

또한 세계보건기구 가이드라인에 따르면 0.2%의 포비돈요오드용액으로 20초간 가글을 하였을때 바이러스의 양을 줄일 수 있다고 하였습니다.

따라서 코로나 19로 인한 인후통 그리고 심한 목감기 등에 포비돈요오드로 가글을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포비돈요오드 가글제로 사용하는 방법

만일 인후통에 빨간약을 사용하고 싶으시다면 원액을 사용하시는 것이 아니라 물에 20~30배 정도 희석하고 사용해야합니다.

세계 보건기구 가이드에 따르면 0.2%, 일부 연구에서는 0.5%가 적절한 양이라고 하는데요. 빨간약의 경우 요오드액이 포비돈요오드액이 10%입니다.

즉 최소 20배 정도는 희석해서 사용해야 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희석해서 20초정도 가글해서 뱉어주면 심한 인후통에는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인후통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은 이 희석액을 사용하여 가글을 해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빨간약은 매우 저렴하기 때문에 가성비 또한 좋습니다.

만일 이렇게 희석시키는 것이 귀찮다면 포비돈요오드를 희석해서 파는 가글제가 이미 나와 있으니 이것을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주의할 점

아래의 경우는 주의를 요하거나 사용을 하지 않는 것을 추천합니다.

1.포비돈요오드 성분에 알러지가 있으신분

2.임산부, 수유부, 어린유아

3.갑상선 질환자

그리고 너무 자주 사용할 경우 구강 내 유익균까지 같이 죽기 때문에 구취 혹은 구강질환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인후통이 있는날 하루 한두번이 적절합니다.

또한 점막에 부착된 바이러스를 죽이는 역할을 하는 것이지 예방의 효과는 없으므로 코로나 예방의 목적으로 사용하시면 안됩니다.

오늘은 포비돈요오드 가글제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도움이 되셨다면 “좋아요, 공유”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