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고 먹어야 손해 안 봅니다” 고기 전문가가 알려주는 런천미트와 스팸의 맛이 다른 이유

안녕하세요. 한국에서 가장 유명한 ‘햄’ 하면 떠오르는 것이 바로 ‘스팸’인데요. 스팸과 유사한 제품으로 런천미트가 있습니다.

Thank you for reading this post, don't forget to subscribe!

그런데 이 두가지 사이에 큰 차이가 있는데요. 오늘은 고기 전문 유튜브 채널인 ‘미트러버’에서 알려주는 두가지의 차이점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런천미트란

대부분 런천미트가 특정 제품의 한 종류라고 생각하시는데요. 이 런천미트는 콜드 컷 (Cold CUT)을 할 수 있는 여러 소세지류 중 하나를 의미합니다.

런천미트라는 말은 사실 일반명사 입니다. 따라서 롯데, CJ, 동원, 사조 등 여러 제조 업체에서 런천미트라는 제품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런천미트와 스팸의 차이

런천미트와 스팸의 차이는 돼지고기의 함량으로 결정됩니다. 런천미트의 경우 돼지고기와 닭고기가 제조사에 따라 일정 비율로 섞여있습니다.

반대로 스팸의 경우 닭고기는 들어있지 않고 순수 돼지고기로 이루어져 있고 함량또한 높습니다. 당연히 두가지의 맛과 가격의 차이가 나겠죠?

해외는 ‘포크 런천미트’, ‘치킨 런천미트’ 라고 해서 성분을 구분하여 만든 제품이 있지만 우리나라의 경우 런천미트의 저렴한 이미지 때문에 돼지고기 단독제품은 런천미트라는 말을 기피하게됩니다.

돼지고기 vs 돼지고기+닭고기 제품 구분법

위에서 이야기한 것처럼 돼지고기만 들어간 제품의 경우 런천미트라는 명칭을 쓰지 않기 때문에 다른 명칭을 사용하는데요.

스팸으로 대표되는 돼지고기 함량이 높은 제품으로는 로스팜, 스팸, 우리팜, 리챔, 안심팜, 그릴팜 등 받침이 ‘ㅁ’으로 끝나는 제품이 있습니다.

이렇게 ‘ㅁ’으로 끝나는 제품들의 경우 돼지고기 함량이 높은 프리미엄 브랜드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롯데푸드의 경우 로스팜,

백설은 스팸

청정원은 우리팜, 동원은 리챔

마지막으로 사조는 안심팜, 한성기업은 그릴팜 제품이 있습니다.

오늘은 런천미트와 스팸의 차이점에 대해 알려드렸는데요. 도움이 되셨다면 “좋아요, 공유” 부탁드립니다.

자세한 내용은 영상을 통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