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실 이 비용은 무료입니다” 에어컨 살때 호갱 안 당하는 꿀팁(+추가 비용 첨부)

안녕하세요. 여름이 다가오면서 에어컨을 새로 구매하시거나 교체를 고려하시는 분들이 많으실텐데요. 금액이 비싼 편이라 조금이라도 저렴한 제품을 찾아보실겁니다.

Thank you for reading this post, don't forget to subscribe!

검색을 하다보면 동일 모델인데 터무니없이 싼 금액에 올라온 제품들이 있는데요. 이런 제품을 잘못 구매하면 오히려 정가보다 비싸게 구매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에어컨 살때 호갱 안당하는 꿀팁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그 전에 에어컨이 집에 있으시다면 사전에 무료점검 서비스가 있으니 꼭 이용해보시기 바랍니다. (아래 링크 참조)

에어컨 구매 비용

에어컨은 실내기(에어컨 본체), 실외기, 자재비, 설치비 이렇게 총 4가지 비용이 발생하는데요. 에어컨 구매 비용은 이 4가지를 다 합친 금액입니다.

하지만 검색을 해보면 실내기(에어컨 본체) 가격만 넣고 나머지 가격은 쏙 빼놓은 상태로 올리는 업자들이 있습니다.

아래 에어컨 설치 시 추가비용에 대한 내용을 첨부하였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캐리어 기준 타 업체의 경우 차이가 있을 수 있음)

1.위험수당

에어컨을 설치하는 곳이 지면으로부터 2m 이상 떨어진 곳 보통 2층 이상이라면 위험수당이 발생한다고 하면서 5만원 정도의 금액을 요구합니다.

이 위험수당은 안전 장치를 설치하거나 착용하는데 들어가는 비용입니다. 만일 설치기사가 안전장비를 미착용하고 고소 작업 시 추가비용은 무상입니다.

만일 1층인데 위험수당을 요구한다? 이건 말할 필요도 없습니다.

2.냉매 추가 비용

실내기와 실외기의 거리가 멀어 배관 길이가 추가된다면 기본 5m에서 늘어난 길이 만큼 냉매를 추가하는데요.

정상 업체의 경우 냉매 가스양을 체크하여 추가된 양만큼 비용을 청구하지만 돈만 밝히는 업체는 주입량 상관없이 5~10만원을 그냥 요구합니다

3.타공비용 추가

에어컨 설치시 대부분 실내/외 벽의 구멍을 뚫어야합니다. 이때 실외기 1대당 2회, 2 in 1 에어컨의 경우 3회 무상으로 뚫어줍니다.

돈만 밝히는 업체는 구멍을 하나만 뚫는데 2~3만원을 요구합니다.

4.진공작업 추가 비용

에어컨 설치 시 진공작업을 하는데요. 이는 배관 내의 공기 속 수분이 얼어 냉방 효율을 떨어뜨리는 것을 방지하는 필수 과정입니다.

대부분의 소비자는 진공 작업이 무엇인지 모르기 때문에 설치 업자들이 진공 작업을 했다고 거짓말하고 10~20만원을 그냥 받는 경우도 있습니다.

진공작업은 위의 진공 펌프를 사용해야 합니다. 이 장비는 작동시 큰 소음이 발생하는데요. 혹시라도 설치할 때 저런 장비가 안보이거나 소음이 없다면 사기나 다름없습니다.

에어컨 저렴하게 살 수 있는 방법

1.에어컨 구매 상세페이지의 가격과 내용을 캡처해두고 상담시 전화로 안내받은 부분을 녹음하셔야 합니다.(이후 덤탱이 예방을 위해)

2.위험수당이 발생하는 곳인지, 타공이 필요한 곳인지, 배관추가가 필요한지, 사다리차가 꼭 들어와야 하는 곳인지 등을 꼼꼼히 살펴보아야 합니다

3.이때 필요없는 항목은 설치비에서 제외시켜주는 업체를 찾아보는 것이 가장 저렴하게 구입이 가능합니다.

4.마지막으로 터무니 없이 싸게 올라온 경우는 거르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에어컨 덤탱이 사기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도움이 되셨다면 “좋아요, 공유”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