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따로 조작할 필요가 없습니다” 야간 운전 시 알아두면 편한 헤드램프 기능 1가지

안녕하세요. 야간 운전을 하다보면 가로등이 설치되지 않은 곳을 지나칠 일이 있습니다. 이때 시야를 확보하기 위해 상향등(하이빔)을 켜는데요.

Thank you for reading this post, don't forget to subscribe!

시야확보에는 좋지만 마주오는 차량이나 앞질러 가는 차량의 운전자에게 심한 눈부심을 유발합니다. 이런 경우 자칫 서로에게 기분나쁜 상황을 가져올 수 있는데요.

따라서 그때마다 상향등을 껐다가 차량이 없으면 다시 켜는 불편함을 겪을 수 있습니다. 이때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이 있어 소개하려고합니다.

하이빔 보조기능

전조등을 자동으로 상향 및 하향으로 전환하는 편의장치입니다.

앞 유리 상단에 장착된 카메라를 이용하여 야간에 마주오는 차량 또는 선행 차량의 램프 및 주변 밝기 상태를 감지하여 전조등을 자동으로 상향 또는 하향으로 전환합니다.

하이빔 보조기능 사용방법

하이빔 보조기능의 사용법은 매우 간단한데요.

조명 스위치를 AUTO 모드 상태에서 스위치 레버를 계기판 방향으로 밀어주면 작동이 됩니다.

작동이 정상적으로 된다면 아래 그림과 같이 상향등 표시에 AUTO로 녹색 불이 계기판에 나타납니다.

이 상태에서 시속 45km/h 이상으로 주행하게 되면 하이빔 보조기능이 작동합니다. 이대로 주행을 하다가 마주오는 차량이 감지되면 상향등이 자동으로 커찌고 지나가면 다시 상향등이 켜집니다.

마주오는 차량 뿐만 아니라 앞서가는 차량이 있을때도 상향등이 꺼지게 됩니다. 또한 주변에 가로등이나 기타 조명이 있어서 주변이 밝을 때도 자동으로 꺼집니다.

따라서 야간에 도심 주행 시 하이빔 보조기능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주의 사항

하이빔 보조 기능은 마주오는 차량이나 앞서가는 차량의 램프 빛을 감지 하기 때문에 앞선 차가 램프를 켜지 않거나 불량한 경우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또한 곡선 구간이나 오르막, 내리막 등에서도 카메라 감지 각도가 달라지기 때문에 작동하지 않을 수 있으며 30km/h 이하의 저속 운행시에도 하이빔이 켜지지 않습니다.

오늘은 하이빔 보조기능에 대해 알려드렸는데요. 도움이 되셨다면 “좋아요, 공유”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