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청 안하면 혜택 못 받습니다” 대중교통 싸게 타는 방법 6가지

안녕하세요. 매일 치솟는 물가만큼 대중교통비도 같이 오르고 있는데요. 매일 출근하거나 등교하는 직장인, 학생들은 더욱 부담이 될 것 입니다.

Thank you for reading this post, don't forget to subscribe!

그럼 오늘은 대중교통비를 줄이는 방법에 대해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본인한테 해당된다면 빨리 할인 받으시기 바랍니다.

알뜰교통카드

알뜰교통카드는 국민의 교통비 절감을 위해 국토교통부에서 운영 중인 사업입니다.

대중교통 이용 시에 걷거나 자전거를 타면 그 이동 거리에 따라 정부와 지자체에서 20%의 마일리지를 지급합니다.

여기에 카드사 추가 할인 10%까지 더해지면 최대 대중교통비 30%의 할인 효과를 보실 수 있어요.

그리고 달라진 점이 하나 있는데요. 예전에는 알뜰교통카드를 실물 카드로만 사용해야 했어요. 그런데 7월부터는 모바일 카드 하나로 전국 어디에서나 쓸 수 있게 되었습니다.

꿀팁 하나 더! 미세먼지 저감 조치가 발령된 날에는 마일리지가 2배입니다.

지하철 정기승차권

출근 때문에 어차피 매일 이용해야 하는 지하철. 한번 탈 때 비용은 저렴하지만 한 달 동안 쌓이면 꽤 큰 금액입니다.

비용도 아낄 수 있는데 거기에 할인까지 더해진다면? 구매하지 않을 이유가 없죠. 지하철을 정기적으로 이용하신다면 지하철 정기승차권을 구매해 보세요.

정기승차권은 ‘서울 전용 정기권’과 ‘거리비례용 정기권’ 2가지가 있습니다.

1) 서울 전용 정기권

서울 전용 정기권은 월 55,000원의 금액에 지하철 44회분을 이용할 수 있는 정기권이에요.

월 최대 60회까지 수도권 지하철을 이용하실 수 있는데요. 월 최대 2만 원을 절약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2) 거리비례용 정기권

만약 서울시 외에서 지하철을 타는 경우라면? 거리비례용 정기권을 이용하세요. 거리비례용 정기권은 이용 거리에 따라 무려 1단계부터 14단계까지 구성되어 있어요.

이용 거리에 비례해서 정기권 가격도 올라가니 이 점을 참고해서 거리비례용 정기권을 이용하셔야 해요. 자세한 단계별 운임은 아래 사이트를 참고해 주세요.

대중교통 조조할인제

영화에 조조할인이 있는 것처럼 대중교통에도 조조할인이 있어요. 새벽 일찍 출근하시는 분들을 위해 마련된 제도이죠.

서울시와 경기도에서 제공하는 혜택 내용이 조금 다른데요. 서울시는 아침 6시 30분 이전에 버스 및 지하철을 이용하면, 당일 첫 번째 교통수단에 한해 기본요금 20%를 할인하는 혜택을 제공하고 있어요.

경기도는 아침 6시 30분 이전에 도내 시내버스를 이용한 도민들에게만 혜택을 제공해요. 일반형은 200원, 좌석형은 400원, 순환형은 450원의 할인 혜택을 누리실 수 있죠.

고속버스 정기권

고속버스도 정기권이 있다는 사실을 아시나요? 고속버스 정기권을 결제하시면 30일간 타지역 노선을 왕복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현재 ‘서울-천안, 대전-천안’ 등 6개의 노선이 이용되고 있는데요.

만약 타지역에서 시외버스를 이용해 출근하신다면 고속버스 정기권을 이용해 보세요. 그럼 30% 이상 할인된 가격으로 시외버스를 이용하실 수 있답니다.

코레일 정기승차권

대중교통에 기차가 빠질 수 없겠죠? 기차를 이용해 장거리 통근을 하시는 분들도 있는데요.

코레일 정기승차권을 이용하면 무려 45~50%까지 할인을 받으실 수 있어요. 코레일 정기승차권은 ‘일반형 정기승차권’과 ‘기간 자유형 정기승차권’ 2가지로 분류됩니다.

1) 일반형 정기승차권

처음 결제하실 때 10일권과 1개월권 중 하나를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그럼 그 기간 동안 본인이 선택한 경로 안에서 시간이나 횟수 제한 없이 이용 가능합니다. 다만 주중에만 이용 가능하니 이 점 꼭 참고해 주세요.

2) 기간 자유형 정기승차권

기간 자유형은 그 이름처럼 내가 이 승차권을 이용하는 시작일과 종료일을 정할 수 있어요. 게다가 주말과 공휴일 사용 여부까지 선택이 가능하답니다.

청년동행카드

청년동행카드는 교통이 불편한 산업단지에 위치한 중소기업에 다니는 청년 근로자에게 매월 5만 원의 교통비를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전용 카드를 발급받으시면 그 카드에서 교통비로 사용된 5만 원이 자동으로 차감되는 방식입니다. 이 카드는 조건이 있는데요 아래와 같으니 참고해 주세요.

👉 나이: 만 15세~34세 청년(군 복무자는 만 39세까지)

👉 근무 기업: 교통 여건이 열악하다고 인정된 산업단지 내에 있는 중소기업

👉🏻 상태: 고용보험에 가입되어 있고 실제 재직 중인 상태

👉🏻 급여: 무관

오늘은 대중교통비 줄이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렸는데요. 도움이 되셨다면 “좋아요, 공유”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