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당장 멀티탭 확인해보세요” 화재의 원인이 되는 멀티탭 교체 신호 3가지

안녕하세요. 하나의 콘센트에 여러개의 플러그를 연결하거나 멀리있는 콘센트에 연결할때 사용하는 멀티탭은 아미 집에 하나씩은 있으실텐데요.

Thank you for reading this post, don't forget to subscribe!

대부분 멀티탭을 한번 사면 교체하시는 경우가 거의 없는데요. 그럼 오늘은 멀티탭 교체 신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흔들었을 때 소리가 나는 경우

멀티탭을 흔들었을 때 소리가 나는 경우 즉시 사용을 멈춰야 합니다. 플러그를 꼽는 구멍 안쪽에는 스프링이 달려있는데요.

멀티탭을 오래 써서 낡은 경우나 외부 충격으로 손상됐을 경우, 스프링이 빠지고 전도체 금속 등 부품이 부서지면서 흔들었을 때 달그락거리는 소리가 나는 것입니다.

이런 멀티탭을 그대로 사용할 경우, 망가지거나 분리된 부품이 내부에서 합선을 일으켜 화재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안전한 멀티탭으로 교체해야 합니다.

비정상적인 소음이 나는 경우

멀티탭의 문어발식 사용이 위험하다는 것은 잘 알려져 있지만, 연결된 기기의 개수가 중요한 것이 아닌, 멀티탭의 용량 즉 허용량 이내에서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약 전력 허용량을 넘은 채 전기를 계속 사용하게 될 경우 멀티탭 내부의 있는 전선이 타면서 비정상적인 소음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런 소리가 났다면 반드시 멀티탭 사용을 멈추고 안전한 멀티탭으로 교체해야 하는데요. 가장 안전한 사용 방법은 멀티탭에 표시된 소비전력 허용량에 80%만 사용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합니다.

2년이상 사용하였을 경우

한국전기안전공사 및 한국환경공단 등에서의 권고사항으로서 권장 사용기한을 2년으로 설정하고 있습니다.

2년 이상 지난 멀티탭은 오염 및 접촉불량, 초과전류 사용등으로 인해 고장나 화재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가능하면 최대 3년을 넘기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멀티탭 교체 신호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도움이 되셨다면 “좋야요, 공유”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