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거 한 스푼이면 살이 쪽 빠집니다” 과학적으로 증명된 쌀밥 칼로리 60% 낮추는 방법

안녕하세요. 한국인이라면 하루에 최소 한끼에서 두끼정도는 쌀밥을 먹습니다. 흰쌀밥은 생각보다 칼로리가 높아 체중조절이 필요하신 분들에게는 반드시 줄여야 하는데요.

Thank you for reading this post, don't forget to subscribe!

하지만 같은 양을 먹더라도 칼로리를 60%까지 낮출 수 있는 방법이 있다면 믿으시겠어요? 생각보다 방법이 간단하니 따라해보시기 바랍니다.

밥 한공기 칼로리

일반적으로 쌀밥 1공기의 칼로리는 약 300kcal 입니다. 하루 3끼를 먹는다고 계산하면 900kcal인데요.

남성 하루 권장 칼로리가 2,500kcal, 여성은 2,000kcal 정도(몸무게와 연령에 따라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되니까 쌀밥이 상당히 많은 부분을 차지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만일 체중조절을 하시는 분이라면 권장섭취량보다 훨씬 더 적은 칼로리를 섭취해야겠죠? 따라서 쌀밥의 칼로리만 줄여도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쌀밥 칼로리 줄이는 방법

식물성 오일 + 냉장보관을 이용하자!

밥을 지을때 1티스푼 정도의 식물성 오일(코코넛 오일, 콩기름)을 넣으면 됩니다.

2015년 미국화학학회에서 제임스 박사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밥을 지을 때 1티스푼의 코코넛 오일을 넣고 12시간 냉장보관을 하였더니 칼로리가 최대 60% 까지 줄어들었다고 밝혔습니다.

이는 체내에 흡수되지 않는 저항전분을 늘리는 원리입니다.

저항전분이란?

우리가 섭취한 밥은 녹말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 녹말은 1차로 입에서 침에 의해 소회가 되며 2차로 소장에서 소화효소에 의해 분해가 됩니다. 따라서 밥은 소장에서 대부분 소화 후 흡수됩니다.

하지만 이 저항전분은 소화효소에 의해 분해가 되지 않아 소장에서 소화 및 흡수가 되지 않고 대장의 미생물에 의해 분해되게 됩니다.

따라서 밥의 녹말을 저항성 전분으로 전환시킨다면 소장에서 흡수가 되지 않고 배출되기 때문에 칼로리가 높지 않고 급격한 체내 혈당증가도 막을 수 있습니다.

칼로리 낮춰서 밥짓는 방법

  1. 밥을 지을때 코코넛 오일 1티스푼을 같이 넣어줍니다.
  2. 코코넛 오일을 넣은 뒤 밥을 완성합니다.
  3. 밥이 완성되면 냉장고에 6시간에서 12시간 보관합니다.
  4. 냉장고에서 꺼내 전자랜지에 밥을 데운뒤 먹습니다.

혹시라도 코코넛 오일을 넣는 걸 깜빡했더라도 냉장고에 보관을 하게되면 자연스럽게 저항전분이 만들어 지니 12시간 정도 냉장 보관 후 드시면 됩니다.

오늘은 쌀밥 칼로리 낮추는 방법을 알아보았는데요. 실제로 해본 결과 갓 지은 밥의 맛을 따라올 수는 없지만 먹기에는 나쁘지 않았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좋아요, 공유”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