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속 꿀팁

버리지마세요.. 커피 찌꺼기 활용방법 6가지 꿀팁 - 꿀팁연구소

by ♠꿀팁 연구소장♠ 2022. 1. 25.
반응형

커피 판매가 늘어나면서 원두 찌꺼기가 또한 엄청나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원두 찌꺼기는 음식물 쓰레기로 취급하여 버리지 못하고 물에도 완전히 녹지 않기 때문에 일반 쓰레기로 분류하여 버려야 해서 처리가 곤란한데요.

 

 

이에 손님들이 찌꺼기를 가져가서 활용할 수 있게 담아 놓는 곳도 종종 볼 수 있지만, 대부분 그 찌꺼기를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고 다시 쓰레기가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커피 찌꺼기를 아주 유용하게 쓸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탈취제 

 

가장 많이 활용하는 방법으로 커피 찌꺼기를 집안이나 자동차, 냉장고 등에서 탈취, 방향제로 쓸 수 있는데요. 커피 찌꺼기는 원두 형태보다 공기와의 접촉이 더 활발해지기 때문에 주변으로 커피향이 더욱 잘 퍼지도록 만들어주며, 잘 건조된 커피 찌꺼기는 화장실이나 다른 습한 곳에서 탈취와 함께 제습 역할을 합니다.

 

 

이 때문에 신발장이나 운동화에도 티백에 찌꺼기를 담아 넣어두면 냄새 제거에 탁월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전자레인지 사용 후에 찌꺼기를 넣고 2분정도 돌려주면 음식 냄새도 말끔하게 사라진다고 합니다.

 

해충제 역할

 

커피 찌꺼기가 해충제의 역할도 하는지 아시나요? 쓰레기통 근처나 개수대에 커피찌꺼기를 뿌려두면 냄새제거와 날벌레가 생기는 것을 막을 수 있고 바퀴벌레 퇴치에도 효과적입니다.

 

 

또한 천에 찌꺼기를 담아서 방에 걸어 놓으면 모기나 파리들이 접근하지 않습니다. 캠핑 시에도 캔을 잘라 찌꺼기를 담고 태우면 야영 시 모기들의 접근을 피할 수 있어 효과적입니다.

 

기름때 제거

 

 

싱크대나 세면대를 사용하다보면 기름 때 같은 미끌미끌한 때가 생기는 걸 볼 수 있습니다. 이 때 면으로 된 천에 커피 찌꺼기를 담아 때가 낀 곳을 문질러 주면 어렵지 않게 묵은 때를 제거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싱크대에 낀 기름때도 커피 찌꺼기와 베이킹파우더를 같이 뿌려 놓고 5분 정도 방치한 후에 닦아주면 쉽게 청소할 수 있습니다. 기름기가 많은 팬을 닦을 때에는 찌꺼기와 물을 넣고 끓여준 뒤 세척하면 깨끗해 집니다.

 

거름

 

커피를 다 추출하고 난 후의 커피 찌꺼기에는 단백질과 무기질이 다량으로 남아 있습니다. 원두 찌꺼기를 화초에 뿌려주면 영양공급과 수분조절까지 해주고 벌레들이 생기는 것도 막아주어 배양토로 좋은 역할을 해줍니다.

 

 

그러나 너무 많은 양의 찌꺼기를 사용하고 물을 주면 커피가 물을 머금어 곰팡이가 생길 수도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피부 미용

 

 

원두 가루는 미세하게 각진 형태를 하고 있어 각질과 셀룰라이트를 제거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세안이나 입욕 시에 찌꺼기를 뿌려준 후 살살 문질러주면 매끄러운 피부를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찌꺼기 1스푼, 흑설탕 1스푼, 밀가루 3스푼, 팩 질감이 날 정도의 적정량의 물을 부어 섞어 만든 팩을 15분간 주기적으로 해주면 미백 효과에도 좋다고 합니다.

 

광택 및 녹방지

 

원두에는 특유의 기름성분이 남아있습니다. 찌꺼기를 헝겊에 싼 후 갈색 가구에 살살 문질러 주면 광택효과를 낼 수 있고, 칼이나 냄비 등의 녹슨 제품에도 문질러 주면 녹 제거에도 아주 효과적입니다.

 


이처럼 커피는 마실 때도 좋지만, 마시고 난 후에도 다양한 활용이 가능하여 제대로 사용한다면 몸도, 마음도, 환경도 기분 좋게 만들 수 있답니다!

 

오늘은 커피 찌꺼기 활용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생각보다 커피 찌꺼기의 활용 방법이 다양한 것 같네요. 카페에 찌꺼기남는 것을 가져와 사용해보는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찌꺼기를 젖은 상태에서 사용하게 되면 곰팡이가 발생하니, 반드시 충분히 말린 후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