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속 꿀팁

"먹을 수 있으니 절대 버리지 마세요" 유통기한이 지나도 섭취 가능한 의외의 식품 5가지

by ♠꿀팁 연구소장♠ 2022. 5. 10.
반응형

안녕하세요. 우리가 먹는 식품에는 모두 유통기한이 존재합니다. 많은사람들이 유제품, 빵류의 경우 유통기한이 상당히 짧고 먹을경우 탈이 난다고 알고 있는데요.

 

 

그래서 유통기한이 1~2일만 지나도 대부분 버리는 사람이 많습니다. 하지만 몇몇 제품의 경우 유통기한이 지나도 먹어도 됩니다.

 

우유

 

한국 소비자원에 따르면 우유는 유통기한을 지난 후 50일까지 섭취해도 괜찮다고 합니다.

 

 

유통기한이 짧은 편이지만 우유를 개봉하지 않고 냉장 보관한 경우에는 유통기한이 지난 50일 이내까지 섭취할 수 있습니다.

 

식빵

 

냉장보관을 하더라도 소비기한이 2일 정도에 지나지 않는 생크림이나 버터크림 케이크 또는 크림빵과 같은 빵 종류에 비해 냉장보관한 식빵은 20일이 지나도 섭취 가능합니다. 

 

 

하지만 냉장 보관이 아닌 상온에 보관하면 수분이 50% 이상 빠져나가게 되고, 고온다습한 환경에 노출되면 곰팡이가 생기기 쉬워지기 때문에 섭취에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계란

 

계란 역시 유통기한이 3주 정도 지났을 때까지 먹어도 인체에 유해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상온에 보관했거나 삶은 계란은 소비기한이 짧아지므로 유통기한이 지났다면 섭취하기 전 상태를 반드시 확인해 봐야 합니다.

 

 

날계란이 상했는지 확인하기 위해서는 소금물이 담긴 볼에 담가 수면 위로 떠오르는지 여부를 확인해보시면 됩니다.

 

두부

 

일반적으로 두부의 유통기한은 일주일 정도이지만 개봉하지 않고 냉장고에 보관한 두부의 실제 소비기한은 약 90일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두부를 개봉하는 순간 상하기 쉬워지기 때문에 최대한 빨리 섭취해야 하는데요.

 

 

만약 개봉한 두부를 바로 먹지 못한다면 밀폐용기에 두부가 완전히 잠기지 않도록 물을 붓고 얼려서 보관했다가 해동 후 사용하면 됩니다.

 

식용유

 

명절 선물 등으로 의도치 않게 식용유가 유통기한 내에 다 먹을 수 없을 만큼 많이 쌓이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한 시간이 지난 후 확인했을 때 유통기한이 지났다는 것을 발견하기도 하는데요.

 

 

식품의약품안전처 등에 따르면 미개봉 식용유는 유통기한이 5년 경과한 후에도 사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하지만 식용유는 직사광선에 노출되면 산패가 발생하기 쉽기 때문에 서늘하고 그늘진 곳에 보관해야 합니다.

 

 

오늘은 유통기한이 지나도 섭취 가능한 음식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도움이 되셨다면 "좋아요, 공유" 부탁드립니다.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