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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 속 꿀팁

"10명 중 8명이 겪고있다" 명절 증후군 해소하는 방법 - 꿀팁연구소

by ♠꿀팁 연구소장♠ 2022. 2.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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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민족 대명절인 설 연휴가 끝났습니다. 이번 연휴 잘보내셨나요? 명절에는 쉬는 날도 많지만 음식준비, 장거리 운전, 과식/과음 등으로 생활패턴이 망가지기도 합니다.

 

 

이런 이유로 '명절 증후군'을 겪는 사람들이 많은데요. 한 조사결과에 따르면 10명 중 8명이 이 명절증후군을 겪는다고 합니다. 명절 연휴 직후 겪는 이 스트레스를 최소화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명절 증후군 원인

 

 

명절증후군의 원인이 무엇인가에 대한 설문조사를 살펴보면 가족·세대간 대화로 인한 갈등, 즉 정신적 스트레스가 50.0%로 가장 많았습니다.

 

 

다음으로는 명절 음식준비가 35.5%, 명절 선물 및 세뱃돈 준비 30.6%, 장거리 운전 23.0%, 명절 음식 과식 16.0%, 장기 연휴를 보내는 것 8.2%, 귀향하지 못한 것 5.6%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명절 증후군 증상

 

이러한 명절 증후군의 증상으로는 1위는 우울증, 분노, 심리적 압박감 등 정신적 스트레스가 가장 많은 54.0%를 차지했습니다. 2위는 생활리듬이 깨져 무기력감 상승한다는 답이 38.5%로 뒤를 이었습니다.

 

 

3위의 경우 손목터널증후군, 피부질환, 위장장애, 두통 등 신체적인 문제를 겪는다가 25.1%를 차지했고, 다음으로 수면장애를 겪는다는 응답자도 18.5%에 달했습니다.

 

명절 증후군 해결 방법

 

 

그럼 명절 기간 동안 받은 정신적, 신체적 스트레스를 어떻게 하면 최소화 할 수 있을까요?

 

1. 음주 금지

 

명절에는 오랜만에 가족들을 만나 술을 마시는 경우가 많은데요. 연휴 기간 중 과음을 했다면 이후에는 음주를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알코올은 위와 소장 등에서 흡수되고, 90% 이상이 간에서 대사를 거쳐서 해독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과음을 하면 그만큼 간에 부담이 커지게 되는데요. 혹시라도 연휴 기간동안 과음을 했다면 최소 2~3일 정도는 금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수면 패턴 유지

 

명절 때는 학교, 회사 등이 쉬기 때문에 평소보다 늦게 자고 늦게 일어나게 됩니다. 또한 그동안 부족했던 잠을 자느라 낮잠까지 자는 경우도 많은데요.

 

 

문제는 이러한 수면패턴에 익숙해져 다시 원래 생활로 돌아왔을 때 심각한 피로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적어도 하루에 5시간 이상 자는 것이 좋으며, 최소 연휴 마지막 날에는 정상적인 수면 패턴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3. 건강한 식습관


명절에는 평소보다 음식을 더 많이 먹게 됩니다. 특히, 명절 음식은 기름을 이용해서 만든 것들이 많은데, 이는 소화기관에 상당한 무리를 주게 됩니다.  맛있는 음식이 풍족한 명절이지만, 건강한 식생활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명절 이후에는 기름지고 자극적인 음식 섭취를 줄이고 위에 최대한 부담이 되지 않은 음식을 2~3일간 섭취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4. 나만의 명절 증후군 해소 방법을 찾자

 

명절 연휴를 보낸 후 일상으로 다시 돌아오면 우울감이나 스트레스를 느끼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이때는, 좋아하는 활동이나 산책, 독서 등으로 우울감과 스트레스를 풀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조사에 따르면 명절증후군의 해소 방법은 충분한 수면과 취미생활 여행 등 개인적 여가활동이 많았는데요. 명절 증후군 해소법 1위는 충분한 수면(34.6%)이 꼽혔습니다.

 

 

독서, 산책, 목욕 등 취미생활로 명절증후군을 푼다는 답도 25.5%로 2위를 차지했는데요. 이어 여행(15.6%), 가족간 대화(8.4%), 마자시 및 물리치료(5.8%), 외식(3.9%)등의 방법으로 명절증후군을 해소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5. 병원 방문

 

 

명절 증후군을 가볍게 여기다가는 우울증 등 심각한 단계로 발전 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만일 명절 증후군이 2주 이상 지속 시에는 병원에 방문해서 상담을 받는 것을 추천합니다.

 

 

오늘은 명절 증후군 해소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즐거운 명절이지만 다른 한편으로 받는 스트레스도 무시할 수 없는 것 같습니다. 나만의 명절 증후군 해소 방법으로 잘 극복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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