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개 이상이면 심각한 중독입니다” 야식증후군 자가진단법과 극복방법

안녕하세요. 코로나 19 여파로 배달음식을 많이 시켜먹는데요. 특히 잠자기 전 먹는 야식의 유혹은 정말 참기 힘듭니다.

Thank you for reading this post, don't forget to subscribe!

그런데 어쩌다 하루 야식을 즐기는 것이 아니라 밤마다 배가 고파 야식을 먹는 사람들도 많은데요. 요즘에는 이를 ‘야식증후군’이라 부르고 있습니다.

혹시 야식을 즐기는 편이라면 이 글을 보시고 본인이 야식증후군인지, 극복방법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야식 증후군이란?

‘야식 증후군’이란 저녁 7시 이후의 식사량이 하루 전체의 50% 이상을 차지하는 증상을 말합니다. 야식은 불면증 등 수면장애 증상을 동반하게 됩니다.

야식증후군의 원인은 확실하게 밝혀지지 않았지만, 스트레스에 대한 비정상적인 반응에 의하여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야식증후군의 부작용

야식으로 주로 먹는 음식들은 피자, 치킨, 라면 등 칼로리가 높고 기름기가 많습니다. 따라서 야식은 비만의 원인이되며 심혈관질환, 고혈압 등 만성질환이 생길 위험이 큽니다.
 
또한 음식을 먹고 바로 눕게되면 위산이 역류하며 역류성 식도염이나 위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수면의 질도 떨어지는데요. 자는 동안 위장도 빈 상태로 쉬어야하지만 음식물을 소화하느라 소화기관이 활동하여 깊은 수명을 방해합니다.

마지막으로 대한비만학회지에 개재된 연구에 따르면 야식증후군 환자들이 일반인들보다 우울을 느끼는 정도가 더 높게 나타났으며 기억력 또한 떨어지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야식 증후군 자가 진단 테스트


본인이 야식을 자주 찾는 습관이 있다면 야식 증후군 자가 진단 테스트를 통해 확인해보세요. 아래 10개 문항 중 5개 이상이 해당되면 ‘야식 증후군’ 위험군으로 볼 수 있습니다.

그럼 야식 증후군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야식증후군 극복 방법

1. 규칙적인 식습관 및 생활습관

야식은 먹는 습관을 없애기 위해 아침은 조금이라도 챙겨 먹는 것이 좋습니다.

공복감이 들지 않도록 저녁 식사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좋고 인스턴트 음식보다는 각종 영양소가 풍부하게 들어간 한식으로 저녁 6시 전에 식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숙면 취하기

잠을 잘 때 분비되는 ‘멜라토닌’이라는 호르몬이 식욕을 억제하여 다음날 폭식을 예방하고 다이어트에도 도움을 준답니다. 

숙면 상태에 들어가면 지방 분해에 도움이 되는 호르몬도 활발하게 분비가 되기 때문에 숙면을 취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합니요.

3. 빈속에 잠이 오지 않을 때

빈속에 잠이 안 오는 경험을 누구나 한 번쯤은 경험해보셨을 텐데요. 그럴 때는 포만감은 크고, 위에 부담을 주지 않는 음식을 소량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우유나 두유 속 칼슘은 신경 안정 효과가 있어 따뜻하게 데워 마시면 숙면에 도움이 된답니다. 

4. 운동 및 취미생활

저녁식사 이후 시간에 아무것도 안하게되면 아무래도 음식생각이 더 날수밖에 없습니다. 간단한 집안일이나 산책, 가벼운 운동등을 하면 야식을 먹고싶다는 생각이 사라질 수 있습니다.

오늘은 야식증후군 자가진단법과 극복방법에 대해 알려드렸는데요. 도움이 되셨다면 “좋아요, 공유” 부탁드립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