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요즘 스마트폰 사용과 앉아서 지내는 시간이 길어지다 보니 일자목(거북목) 증후군이 있는 사람이 많습니다.
Thank you for reading this post, don't forget to subscribe!이는 목이 뻣뻣해지며 어깨와 등에 통증이 발생할 수 있는데요. 오늘은 집에서 간단하게 해 볼 수 있는 일자목 자가진단법과 스트레칭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일자목(거북목) 증후군 이란?
정상적인 목뼈는 C자형으로 머리의 무게를 여러 방향으로 분산시켜 줍니다. 또한, 용수철처럼 탄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외부의 충격을 분산시킬 수 있습니다.
하지만 외부 충격이나 반복적인 행동 습관 때문에 목뼈의 굽어져 있는 배열이 비정상적으로 펴지는 경우가 있는데, 이것을 일자목(거북목)이라고 합니다.
일자목은 충격 완화 능력이 떨어져 외부 충격이 분산되지 않고 목과 머리, 어깨에 직접 전달되며 목디스크가 오거나 퇴행성 질환이 생길 수 있습니다.
전문가에 따르면 잘못된 생활습관으로 인해 대한민국 국민 70% 이상이 일자목일 정도라고 합니다.
일자목 간편 자가진단법
일자목을 집에서 간단하게 판단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해 드릴텐데요. 준비물은 바로 휴지심입니다.
1.벽에 발 뒤꿈치, 엉덩이, 어깨, 뒤통수를 붙이고 바르게 섭니다. 일단 이 자세가 잘 안되시는 분들의 경우 일자목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2.목뒤로 휴지심을 넣어서 통과가 되는지 확인합니다.
만일 통과가 안된다면 목의 C커브가 파괴되어 거북목(일자목) 증상이 있는 것입니다.
거북목(일자목) 예방 간편 스트레칭
사실 거북목(일자목)의 가장 좋은 치료방법은 바른자세인데요. 자세만 곧게 유지해도 절반의 치료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위의 스트레칭 방법을 각 동작당 30초정도 해주면 어깨와 목 주변 근육을 풀어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오늘은 일자목 자가진단법과 스트레칭방법에 대해 알려드렸는데요. 도움이 되셨다면 ‘좋아요, 공유’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