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추운 겨울 생각나는 간식하면 무엇이 떠오르시나요? 붕어빵, 호빵, 꼬치어묵, 군밤 등이 대표적인 겨울 간식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Thank you for reading this post, don't forget to subscribe!따뜻하고 달달한 맛에 먹다보면 자칫 칼로리 과잉섭취로 이어져 체중의 증가로 이어지기 쉽습니다. 그럼 오늘은 겨울철 대표 간식 칼로리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붕어빵
겨울철 대표 간식하면 붕어빵을 떠올릴텐데요.
붕어빵 1개 열량은 100~120kcal로 3개만 먹는다 쳐도 밥 한 공기에 준하는 열량을 단번에 섭취하게 됩니다.
호빵
호빵의 열량은 200~230kcal이며, 속에 들어가는 재료에 따라서 이보다 더 높아지기도 합니다.
호빵의 대명사인 삼립의 경우, 단팥은 241kcal, 야채는 200kcal 정도입니다. 피자는 의외로 221kcal로 단팥보다는 칼로리가 적습니다.
호떡
붕어빵이나 호빵 못지않게 겨울철 대표 간식인 시장 호떡 또한 열량이 기본적으로 200kcal를 훌쩍 뛰어넘게 됩니다.
특히 호떡은 조리 과정에서 기름이 많이 들어가 지방 함량도 매우 높습니다.
어묵
뜨끈한 국물과 함께 먹는 길거리 포장마차 어묵 역시 많이 먹지 않는게 좋습니다. 어묵은 아시는 것처럼 생선을 가공한 식품으로 열량은 130kcal(100g 기준)입니다.
어묵 특성상 지방과 나트륨이 많이 들어있으며 어묵의 나트륨 함량은 약 400mg 정도입니다. 여기에다가 양념 간장을 찍어 먹거나 국물까지 섭취하게 되면 나트륨 양은 훨씬 늘어납니다.
곶감
겨울철 따뜻한 방에서 TV보면서 먹게 되는 대표간식인 곶감 역시 칼로리를 조심해야 합니다.
곶감 100g 기준으로 240kcal가 들어 있습니다. 맛있다고 연신 입에 가져가다 보면 칼로리 폭탄을 맞을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군밤
군밤은 위의 간식들에 비하면 비교적 건강한 겨울 간식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밤에는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 비타민, 무기질 등이 골고루 들어있으며 특히 비타민 B1함량이 높습니다.
밤에 함유된 비타민C, 폴리페놀 등 항산화 물질은 심장병 위험을 낮춥니다. 하지만 군밤이 6알 이상을 넘어가면 열량이 160kcal 정도가 되니 너무 많이 드시는 것은 피해야합니다.
군고구마
고구마의 경우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해 변비 예방에 좋고 포만감도 잘 유지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특히 고구마의 섬유질은 다른 식품보다 흡착력이 강해 장에서 노폐물, 지방, 콜레스테롤과 흡착한 뒤 이를 몸 밖으로 내보내는 데 도움이 됩니다.
다만 군고구마 역시 열량을 무시할 수 없는데요. 군고구마는 1개 열량이 240kcal에 달합니다. 적당히는 건강에 도움이 되지만 과다 섭취는 피해야합니다.
고구마의 경우 열량이 높은 데다 혈당 또한 빠르게 높일 수 있으므로 특히 당뇨병 환자는 주의해서 섭취해야 합니다.
오늘은 겨울철 대표 간식 7가지에 대해 알려드렸는데요. 도움이 되셨다면 “좋아요, 공유”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