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급발진의 원인이 됩니다” 운전할때 절대로 신으면 안되는 신발 2가지(+적합한 신발)

안녕하세요. 운전을 할 때 가장 중요한 것중 하나가 바로 페달 조작입니다. 상황에 따라 정교한 페달 조작을 하지 않으면 사고가 날 수도 있는데요.

Thank you for reading this post, don't forget to subscribe!

운전을 오래 한 베테랑일지라도 어떤 신발을 신고 운전하는지에 따라 위급 시 제동거리가 달라질 수 있다는 사실 아시나요. 그럼 오늘은 운전할 대 신어서는 안되는 신발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슬리퍼

의외로 주변에서 슬리퍼를 신고 운전을 하는 사람을 많이 볼 수 있는데요. 아무래도 편하다보니 가까운 거리는 슬리퍼를 신고 운전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슬리퍼는 운전 시 가장 위험한 신발로 알려져있습니다. 신고 벗기가 편한 슬리퍼. 이는 다른 말로 운전할 때 벗겨지기도 쉽다는 의미입니다.

실제로 국내에서 한 운전자의 슬리퍼가 가속 페달에 끼며 급발진 사고가 난 적이 있습니다. 그는 해당 사고로 인해 완전한 회복이 어려울 정도의 중상을 입었습다. 샌들 또한 비슷한 이유로 부적합합니다.

또한 슬리퍼는 발을 확실히 잡아주지 못합니다. 발등을 가로지르는 밴드 하나에 겨우 걸쳐져 있기 때문에 발에 체중을 거의 다 실어야 하는 풀 브레이킹 시에는 높은 확률로 미끄러질 수 있습니다.

하이힐(굽이 높고 밑창이 두꺼운 신발)

하이힐 또한 운전용으로 상당히 위험한 신발입니다. 뒷굽이 높아 페날을 밟지 않은 상태에서도 발목이 앞으로 기울어지고 뒷굽이 뽀족한 만큼 발을 신속히 움직이기 어렵습니다.

무엇보다 브레이크 페달을 깊게 밟기 어렵기 때문에 제동거리에 악영향을 끼칩니다.

실제로 삼성교통안전문화연구소에서 진행한 실험에 의하면 80km/h에서 풀 브레이킹 시 운동화와 하이힐의 제동거리 차이가 최대 4m까지 벌어졌습니다.

운동화의 경우 제동거리가 54m를 기록했지만 슬리퍼는 55.4m, 10cm 통굽신발은 56.5m, 8cm 하이힐의 경우 57.9m로 늘어났습니다.

하이힐 뿐만 아니라 통굽신발, 워커, 등산화와 같이 굽이 높고 밑창이 두꺼우며 발을 자유롭게 움직이기 어려운 신발은 모두 위험합니다.

운전에 적합한 신발

운전에 적합한 신발은 바닥이 평평한 구두, 스니커즈, 운동화 등입니다.

물론 더 안전하고 정교한 페달 조작을 위해 드라이빙 슈즈가 가장 좋지만 가격이 비싼편이라 드라이빙 슈즈까지 구입하는 것은 권장하지 않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하이힐이나 슬리퍼는 절대 신지 말아야겠죠?

오늘은 운전할때 위험한 신발에 대해 알려드렸는데요. 도움이 되셨다면 “좋아요, 공유” 부탁드립니다.